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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리뷰/이펙티브자바

[이펙티브자바] 아이템10. equals는 일반 규약을 지켜 재정의하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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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quals메서드는 많은 경우에 Object의 equals가 정확히 비교해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재정의하지 말자.

 

equals를 재정의 하지 말아야하는 경우


  • 각 인스턴스가 본질적으로 고유하다. 
    • 인스턴스가 가지는 값보다 동작하는 개체임을 나타내는 게 더 중요한 클래스(Thread)
    • Thread클래스는 Object의 equals로 충분함 
  • 인스턴스의 논리적 동치성을 검사할 일이 없다.
    • java.util.regex.Pattern의 equals를 재정의해서 두 Pattern인스턴스가 같은 정규표현식을 나타내는지 검사할 필요가 없다. 
  • 상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한 equals가 하위클래스에도 딱 들어맞는다.
  • 클래스가 private이거나 package-private이고 equals메서드를 호출할 일이 없다. 
    equals가 실수로라도 호출되는 걸 막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구현한다. 
    @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    	throw new AssertionError(); // 호출 금지 
    }

 

equals를 재정의 해야할 때는?


객체 식별성(두 객체가 물리적으로 같은가)이 아니라 논리적 동치성을 확인해야하는데, 상위 클래스의 equals가 논리적 동치성을 비교하도록 재정의되지 않았을 때다. (주로 값 클래스 ex. Integer, String)

값 클래스여도 같은 값의 인스턴스가 둘 이상 만들어지지 않는 클래스라면 재정의하지 않아도 된다.(ex. enum)

 

 

equals 메서드 재정의 규약


동치관계를 구현하며 다음을 만족한다.

☝️반사성(reflexivity)

  • null이 아닌 모든 참조값 x에 대해, x.equals(x)는 true
  • 객체는 자기자신과 같아야 한다는 뜻 > 위반하는 것이 더 어려움

☝️대칭성(symmetry)

  • null이 아닌 모든 참조값 x,y에 대해 x.equals(y) = true 면, y.equals(x)=true
  • 두 객체는 서로에 대한 동치 여부에 똑같이 대답해야함 
public class CaseInsensitiveString {
    private final String s;

    public CaseInsensitiveString(String s) {
        this.s = Objects.requireNonNull(s);
    }

	// 대칭성 위배
    @Override
   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        if(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)
            return s.equalsIgnoreCase(((CaseInsensitiveString)o).s);
        if(o instanceof String) // 한 방향으로만 작동한다
            return s.equalsIgnoreCase((String) o);
        return false;
    }
}

 

대소문자를 무시하고 문자열을 비교하는 클래스를 구현했다. 

CaseInsensitiveString cis = new CaseInsensitiveString("Polish");
String s= "polish";

System.out.println(cis.equals(s)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s.equals(cis)); // false

CaseInsensitiveString의 equals는 String을 알지만 String의 equals는 CaseInsentiveString의 존재를 모른다.

대칭성을 위반한다. 

 

☝️추이성(transitivity)

  • null이 아닌 모든 참조값 x,y,z에 대해 x.equals(y) = true 면 y.equals(x)=true이고 
    y.equals(z) = true면 x.equals(z) = true
  • 첫 번째 객체와 두 번째 객체가 같고, 두 번째 객체와 세 번째 객체가 같으면 첫 번째와 세 번째 객체가 같아야 한다.

상위 클래스에 없는 새로운 필드를 하위 클래스에 추가하는 경우

public class Point {
    private final int x;
    private final int y;

    public Point(int x, int y) {
        this.x = x;
        this.y = y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        if(!(o instanceof Point))
            return false;
        Point p = (Point) o;
        return p.x == x && p.y == y;
    }
}

위 클래스에서 색상을 더할 경우 

public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{
    private final Color color;

    public ColorPoint(int x, int y, Color color) {
        super(x, y);
        this.color = color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        if(!(o instanceof ColorPoint))
            return false;
        return super.equals(o) && ((ColorPoint)o).color == color;
    }
}

색상정보는 무시하고 비교하기 때문에 equals를 새로 구현해보았다.

그러면 Point와 ColorPoint를 비교한 결과가 다를 수 있다.

Point p = new Point(1,2);
ColorPoint cp = new ColorPoint(1,2,Color.RED);

p.equals(cp) // true
cp.equals(p) // false

색상을 무시하도록 할 경우

@Override
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    if(!(o instanceof Point))
        return false;
    // o가 Point면 색상 무시하고 비교
    if(!(o instanceof ColorPoint)) 
        return o.equals(this);
    // o가 ColorPoint면 색상까지 비교
    return super.equals(o) && ((ColorPoint)o).color == color;
}

ColorPoint p1 = new ColorPoint(1, 2, Color.RED);
Point p2 = new Point(1,2);
ColorPoint p3 = new ColorPoint(1, 2, Color.BLUE);

p1.equals(p2); // true
p2.equals(p3); // true
p1.equals(p3); // false

대칭성은 만족시켜주지만 추이성이 깨진다.

class SmellPoint extends Point {

  private final Smell smell;

  @Override
 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    if(!(o instanceof Point)) return false;

    //o가 일반 Point이면 smell을 무시햐고 x,y정보만 비교한다.
    if(!(o instanceof SmellPoint)) return o.equals(this);

    //o가 SmellPoint면 smell까지 비교한다.
    return super.equals(o) && this.smell == ((SmellPoint) o).smell;
  }
}

Point p1 = new ColorPoint(1, 2, Color.RED);
Point p2 = new SmellPoint(1, 2, Smell.SPICY);

System.out.println(p1.equals(p2)); // StackOverflow

p1은 ColorPoint의 두 번째 if문 때문에 SmellPoint의 equals를 호출한다.
SmellPoint의 equals는 2번째 if문때문에 다시 ColorPoint의 equals를 호출한다. 

무한 재귀로 인해 StackOverflow가 발생한다.

 

구체 클래스를 확장해 새로운 값을 추가하면서 equals규약을 만족시킬 방법은 없다. 

▶️ equals의 instanceof를 getClass로 바꾸면 구체클래스를 상속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리지만 틀렸다. 

 

리스코프 치환 원칙 

어떤 타입에 있어 중요한 속성이라면 그 하위타입에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는 원칙 

@Override
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    if(o == null || o.getClass() != getClass())
        return false;
    Point p = (Point) o;
    return p.x == x && p.y == y;
}

위 코드는 같은 구현 클래스의 객체와 비교할 때만 true를 반환한다.

예를 들어 Point를 상속받는 CounterPoint객체를 만들고 equals를 getClass를 통해 작성했다면 CounterPoint 인스턴스는 어떤 Point와도 같을 수 없기 때문에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. 

 

해결방법 - 상속 대신 컴포지션을 사용하라 

 

public class ColorPoint {
    private final Point point;
    private final Color color;

    public ColorPoint(int x, int y, Color color) {
        point = new Point(x, y);
        this.color = Objects.requireNonNull(color);
    }
    
    public Point asPoint() {
        return point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        if(!(o instanceof ColorPoint))
            return false;
        ColorPoint cp = (ColorPoint) o;
        return cp.point.equals(point) && cp.color.equals(color);
    }
}

equals 규약을 지키면서 값을 추가한다. 

기존 클래스를 확장하는 대신 private필드로 두고 기존 클래스에 대응하는 메서드(asPoint)를 호출해 결과를 반환한다.

 

 

☝️일관성(consistency)

  • null이 아닌 모든 참조값 x,y에 대해 x.equals(y)를 반복해서 호출하면 항상 true, 항상 false
  • 두 객체가 같다면 어느 하나가 수정되지 않는 한 영원히 같다는 뜻
  • 클래스가 불변이든 가변이든 equals의 판단에 신뢰할 수 없는 자원이 끼어들면 안됨 
    • java.net.URL의 equals는 매핑된 호스트의 IP주소로 비교하는데 그 결과가 항상 같다고 보장할 수 없다.
      ▶️ equals는 항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만을 사용한 결정적 계산만 수행해야함

☝️null-아님 

  • null이 아닌 모든 참조값 x에 대해 x.equals(null)은 false다. 
  • 모든 객체가 null과 같지 않아야 한다는 뜻 
@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	if(o == null) 
    	return false;
    ...
}

명시적인 null검사는 할 필요가 없다. 

@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	if(!(o instanceof MyType))
    	return false;
    MyType mt = (MyType) o;
    ...
}

 

이렇게 검사하는 편이 낫다. 

 

equals메서드 구현 방법


  • == 연산자를 사용해 입력이 자기 자신의 참조인지 확인한다. 
    자기자신이면 true를 반환한다.
  • instanceof 연산자로 입력이 올바른 타입인지 확인한다. 
  • 입력을 올바른 타입으로 형변환한다. 
  • 입력 객체와 자기자신의 대응되는 '핵심'필드들이 모두 일치하는지 하나씩 검사한다. 

 

equals를 다 구현했다면 체크할 것

  • 대칭적인가
  • 추이성이 있는가
  • 일관적인가 

 

이상의 비법에 따라 작성해본 클래스

public final class PhoneNumber {
    private final short areaCode, prefix, lineNum;

    public PhoneNumber(int areaCode, int prefix, int lineNum) {
        this.areaCode = rangeCheck(areaCode, 999, "지역코드");
        this.prefix = rangeCheck(prefix, 999, "프리픽스");
        this.lineNum = rangeCheck(lineNum, 9999, "가입자 번호");

    }

    private static short rangeCheck(int val, int max, String arg) {
        if(val < 0 || val > max)
          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(arg + ": " + val);
        return (short) val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boolean equals(Object o) {
        if(o == this)
            return true;
        if(!(o instanceof PhoneNumber))
            return false;
        PhoneNumber pn = (PhoneNumber) o;
        return pn.lineNum == lineNum && pn.prefix == prefix
                && pn.areaCode == areaCode;
    }
}

 

 

equals 작성시 주의사항


  • equals를 재정의할 때는 hashCode도 반드시 재정의하자
  • 너무 복잡하게 해결하려 들지말자 
  • Object 외의 타입을 매개변수로 받는 메서드는 선언하지 말자. 

 

equals 테스트는 AutoValue 프레임워크로


클래스에 어노테이션만 추가하면 AutoValue가 메서드들을 알아서 작성해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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